본문 바로가기

창업가를 위해서

#15 코흐트 분석(Cohort analysis)과 그 실용성

코호트 분석(Cohort Analysis)란,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특정 기간에 특정한 경험을 공유한 집단'에 대한 분석을 의미한다. 모바일 비즈니스에서 코호트 분석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실질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못하고 있는 것 같은데, 그 이유는 생소하기도 하거니와, 그 개념에 대한 인지를 명확하게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1. 실질적인 코흐트 분석


모바일 앱의 코흐트 분석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앱을 설치한 유저가 얼마나 앱을 꾸준하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여부'를 검증하는 것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고객의 생애주기(Lifetime Cycle)를 측정하는 것인데, 앱 비즈니스의 경우 꾸준한 유지와 재사용성(Retention)이 필수적인데, 이 경우 특정 시기에 앱을 설치한 유저 그룹을 추출해, 그 그룹이 향후 언제까지 잔존하는지에 대한 측정을 해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가령, '지난 달에 처음 치킨을 시켜먹은 손님이 이번 달에도 치킨을 시켜먹을까?'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처음 치킨을 시켜먹은 손님'에 대해서 먼저 집중적으로 추적해보아야 한다. 세부적으로 따지면, '지난 달에 1회 이상 구매'를 했으며, '지난 달에 처음 구매를 한 손님'이며 '치킨을 구매한 손님'이라는 조건의 교집합이 필요함을 깨닫게 된다. 만약, 이렇게 세그먼트를 해 해당 조건을 충족하는 손님 그룹을 찾아냈다면, 이 손님이 충분히 만족하여 이 조건의 손님 그룹이 다음 달에도 치킨을 사먹는 비율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다. 


아울러, 치킨과 함께 콜라를 시키는지 사이다를 시키는지, 양념이나 간장 등 어떤 종류의 치킨을 주문하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파악해 추가적으로 어떠한 것들을 준비해야 매출을 더 상승시킬 수 있을 지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2. 코흐트 분석의 필요성

치킨의 경우 재구매할 확률이 높은 제품으로, 지속적으로 치킨 구매를 유도할 수 있도록 분석된 데이터에 기반한 프로모션이나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고객이 치킨과 함께 사이다를 더 선호한다는 결과를 얻었다면, 사이다를 함께 주문하도록 추천하는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으며, 치킨과 사이다를 함께 묶은 패키지 상품을 출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코흐트 분석은 실질적인 부분에서 높은 유용함을 줄 수 있다. 




코흐트 분석의 가장 큰 필요성 중에 하나는 비즈니스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치킨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어떠한 형태로 치킨을 주문하며, 그 상품 간의 관계성이나, 선호되는 제품에 대한 보다 더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간장 치킨을 처음 구매한 고객이 두 번 다시 간장 치킨을 주문하지 않는다면, 제품의 품질에 대해 다시 전면적으로 검토하고 수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렇게 비즈니스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을 통해 향후 비즈니스의 방향에 대한 새로운 논의를 전개할 수 있다.


코흐트 분석은 기본적으로 함께 실행되어야 하는 필수적인 데이터 분석 기법이다. 모바일 기반의 서비스 경우 특히 재방문에 대한 접근이 더욱 필요한 만큼, 서비스의 발전 방향과 고객의 니즈에 대해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