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가를 위해서

#7 당신의 스타트업, 제품에 푹 빠지게 할 Magic Moment



우리는 모든 제품을 소비하면서 일련의 '매직 모먼트(Magic Moment)'를 겪게 된다. 

'매직 모먼트'란 제품을 접촉하는 과정에서 이 제품에 대해 뜨거운 감동을 받고, 강렬하게 뇌리 속에 남는 시점을 의미한다. 


가령, 중국집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매직 모먼트'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1. 중국집에 도착하니, 유난히도 친절한 점원과 청결한 식당의 위생 상태가 인상 깊었다. 

2. 짜장면을 시키니, 엄청나게 풍성한 양이 나왔다. 

3. 가격표를 보니, 기존의 중국집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이였다. 

4. 식사를 마치고 나니, 입가심을 할 수 있도록 수정과를 주더라. 


이 중국집을 방문한 고객은 4단계의 매직 모먼트를 겪었다. 해당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강렬한 인상을 주는 요소들로, 이러한 요소들은 고객들에게 특징적인 요소를 정확히 어필하며, 서비스를 다시 사용하게끔 유도하는 순간들이다. 


이처럼, '매직 모먼트'는 제품이 필요한 이유와 같은 이성적인 부분과 더불어 제품에 대한 느낌과 같은 감정적인 부분도 큰 영향을 차지한다. 웹서비스나, 앱서비스도 마찬가지이다. 다시 쓰고 싶은 특징적인 부분을 강렬히 어필하게끔 설계하자. 


만약, 당신이 위와 같은 중국집에 방문했다면, 다음에 또 중국집을 찾을 때 저 중국집을 다시 찾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