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가를 위해서

#9 스타트업 창업의 4가지 요소 - 아이디어 구상(How to start a start-up 참고)


스타트업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물론, 모든 것들이 다 중요하지만 4가지를 꼽으라고 한다면, '아이디어', '제품', '팀', '실행력'을 이야기 할 수 있겠다. 이 중에서 '아이디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본 포스팅은 Stanford의 명강의 How  to start a startup을 참고해 작성되었다. 


* 문제 해결이 우선이다 


미국에서 가장 이름 높은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및 엑셀러레이터로 꼽히는 'Y Combinator'에서 투자하여 성공한 스타트업은 몇 가지 공식을 따르는데, 그 중 가장 주목할만한 공통점은 모두 다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즈니스에 집중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스타트업의 존재 이전에 문제 해결이 우선임을 시사하며, 마치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해 팀을 꾸리다보니 스타트업이 되었다' 같은 스토리를 연상케 한다.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창업을 한다고 하면, 스타트업은 분명히 달라야 한다. 세상에 존재하는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서고, 그 문제만을 해결하기 위해 집요하게 파고드는 강력한 실행력을 겸할 때, 성공하는 비즈니스가 탄생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주변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것이 좋다. 특히, 자신이 직접 불편함을 느껴 자신 스스로에게 필요한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것이 가장 좋은데, 그것은 자기 스스로가 정확히 어떤 점이 필요로하고 불편한지 명확하게 인지하기 때문이다. 


타인이나, 고객들이 이야기하는 불편함을 듣고 문제를 해결하려면, 보다 많은 시간이 걸리고 경험적인 측면에서 분명히 불리하다. 이를 위해 실질적으로 문제점을 느끼는 지점을 직접 체험하고 해당 고객 및 타인과 계속해서 밀접하게 경험을 전달받는 것이 중요하다. 


* 사명감을 가진 아이디어


만약, 당신의 비즈니스가 아프리카에서 매일 죽어가는 흑인 아동들을 극적으로 살려낼 수 있는 것이라면 어떨까? 이것은 상당히 어려운 스타트업이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어려운' 스타트업이 '쉬운' 스타트업보다 시작하기가 더욱 수월하다. 


당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어렵고, 많은 이들이 공감하며, 사회적 소명을 가진 것이라면, 수 많은 사람들의 지지와 도움을 얻어낼 수 있을 것이다. 어려운 문제일 수록 좋은 인재들이 모일 것이며,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질 것이다. 멘토들이 서로 조언을 해주고자 발 벗고 나설 것이다. 





* 초기 시장을 빠르게 선점 & 독점할 수 있는 아이디어


페이스북이 처음부터 세계 10억 유저를 잇는 서비스를 구상했다면, 버티지 못했을 것이다. 명확하게 필요한 것은 작은 마켓에서 점차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구상해야 한다는 점이다. 시작부터 세계의 모든 유저를 참여시키는 거대한 시장을 공략하고자 한다면 스타트업은 도저히 손을 쓸 수 없을 것이다. 


당신의 아이디어가 거창하게 들리지 않아도 상관없다. 지금은 작지만, 빠르게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시장을 민감하게 감지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서 일을 해라. 그리고 그 시장을 빠르게 선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인기가 없지만 올바른 아이디어


당신의 비즈니스가 많은 사람들 입에서 '에이, 거의 불가능할 것 같아'라는 소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면, 그 아이디어는 괜찮을 지도 모른다. 많은 사람들에게 아직까지 외면받고 있지만, 세상에 분명히 필요한 올바른 아이디어를 구상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게 이야기하는 비즈니스는 이미 시장상황이 복잡하고, 다양한 이슈가 산재해있다. 작은 시장에서 나빠보이지만, 실제로는 좋은 아이디어. 그 아이디어가 좋다는 것을 본인 스스로 잘 알고 있는 아이디어가 결국 좋은 아이디어다. 그 누군가도 좋게 이야기하지 않지만, 올바르다면 시도해볼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