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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가를 위해서

#11 스타트업 창업의 4가지 요소 - 제품(How to start a start-up 참고)

스타트업은 통상적으로 여러가지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단 하나의 '킬러 제품'을 만들어내는데에 집중한다. 세상에 존재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업멤버들이 공감하고, 비전을 세운 하나의 제품에 미친듯 몰입하고, 비즈니스를 확장해야 하는 것이다. 좋은 아이디어는 좋은 제품으로 이어지고, 좋은 제품은 좋은 회사를 만드는 근간이 된다. 스타트업 비즈니스에서 가장 핵심적인 가치 중 하나인 제품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 좋은 제품은 가장 작고 간단한 부분에서 시작한다.


전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스타트업 생태계가 존재하는 실리콘밸리에는 무수한 스타트업이 탄생되었다. 우리가 모두 다 잘 알고 있는 페이스북이나 구글, 스냅챗, 우버 같은 서비스는 과연 어떠한 모습으로 성장했을 지 생각해보면, 그들은 모두 아주 간단한 핵심적 기능부터 출발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페이스북은 대학생들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프로필, 메세징, 그리고 담벼락이라고 불리는 Wall 기능에만 그 초점을 맞춘 채 출시되었다. 이후 현재 게임과 메신저, 광고 등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을 갖춘 거대한 플랫폼으로 진화했다. 구글 역시 검색분야에만 집중했으며, 현재는 모두가 알고 있는 그 모습이다. 


제품을 기획하면서 가장 놓치기 쉬운 점은 처음부터 거대한 제품을 설계한다는 점이다. 페이스북이나 구글의 현재 모습을 보고 그들의 비즈니스가 처음부터 그랬을 것처럼 생각하고 그들이 갖춘 규모처럼 다양한 기능을 기획한다. 이것은 스타트업이 잘 할 수 없는 부분일 뿐만 아니라, 하지 말아야 할 부분 중 하나이다. 


특정한 핵심 기능만을 갖춘 제품을, 가장 작고 간단한 부분부터 만들어 내라. 이후 제품을 계속적으로 끊임없이 업데이트해나가라. 비즈니스 영역을 넓혀나가라. 확장성 있고 지속가능한 제품을 설계해 작은 시장에서 큰 시장으로 뻗어나가라. 


 

* 소수가 열렬히 사랑하는 제품을 만들어라.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는 중국의 '샤오미(Xiaomi)'의 성장배경에는 일명 '미펀(Mi Fen, 米粉)'이라는 팬클럽이 있다. 창업한 지 단 3년만에 삼성전자를 위협할 정도로 고속성장한 샤오미의 초기 스테이지에는 소수가 열렬히 좋아하는 아름다운 제품이 있었고, 그 소수의 열혈고객은 팬으로 진화해 많은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제품을 알리는 역할을 했다. 이러한 샤오미의 사례는 많은 스타트업이 처음부터 크게 일을 벌리지 않고 작은 것부터 시작해야 함을 다시금 일깨우고 있다. 스타트업은 모든 것에 집중할 수 없다. 스타트업은 제한된 리소스로 최대의 가치를 창출해내야 하기 때문이다. 다수가 적당히 좋아하는 제품이 아닌 소수가 열렬히 좋아하는 제품을 만들자. 


제품 초기에는 오로지 소수의 사람들이 정말 열렬하게 좋아할 만한 무언가를 만들어내야 한다. 초기 스타트업에서는 많은 사람들보다 소수의 절절한 지지자들이 더욱 소중한 법이다. 특히, 소수가 정말 열렬하게 좋아하는 제품이라면, 그것을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게 하는 일은 수월하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적당히만 좋아하는 제품을 만든다면, 그것을 많은 사람들이 열렬하게 좋아하게 만들기는 매우 어렵다. 소수가 열렬하게 좋아하는 제품을 만들고, 그것을 다수가 열렬하게 좋아할 수 있도록 확장하라. 



* 사용자의 피드백이 반영되는 시스템을 구축하라.


초기 스타트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을 제대로 테스트하는 일이다. 그것을 위해서는 서비스를 직접 사용해 본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반영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이것은 제품의 비전과 더불어 제품의 전략과 전반적인 영역에 맞닿아있는 일이다. 따라서, 영업사원이나 CS직원을 고용하기보다 창업자가 직접 나서서 유저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그것에 대해 열심히 토론하고,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아울러, 이러한 피드백을 잘 수집할 수 있도록 작은 규모의 이용자를 수동으로 모으고, 그들의 피드백에 귀를 귀울여, 그들이 제품을 좋아하게 만들라. 직접 모아낸 이용자들과 밀접하게 교류하면서 제품에 대해 의견을 묻고, 계속해서 반영하다보면, 결국엔 그들이 만족할만한 결과물이 나올 것이다. 이렇게 소수의 이용자만 먼저 만족시켜라. 열렬한 지지자들이 된 그들은 더 많은 고객을 모으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최고의 기업은 짧은 피드백 사이클을 가지고 실시간으로 반영한다는 특징이 있다. 더불어, 제품에 대한 권한이 있는 최고 책임자가 직접 고객과 소통하고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