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가를 위해서

#10 스타트업에서 경력직 임원 혹은 전문가 채용하기

갓 출발해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에 늘 등장하는 화두 중 하나는 '경력직' 멤버 채용에 대한 딜레마이다. 물론, 창업자들이 비즈니스 경험이 깊어 기업의 라이프사이클을 다 꿰뚫고 있는 상황이라면 크게 걱정되지 않겠지만, 아직 많은 경험이 없는 혈기 넘치는 뜨거운 창업자들에게 나이 많은 경력직 임원을 영입한다는 것은 꽤나 고민거리일 것이다. 


그들이 조직문화를 파괴하지는 않을지, 그들이 하고 있는 업무가 옳게 흘러가고 있는지 아닌 것인지, 그들이 경영진에게 미칠 영향은 어떨지 등 여러가지 이슈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 경력직 임원을 영입하는 이유는 경험을 바탕으로 한 빠른 성장


이미 업계에서 오랜 시간동안 경험을 쌓은 그 누군가를 영입한다는 것은 가끔은 두려운 일이 될 수도 있다. 신생 기업이 스타트업해 빠르게 성장하는 와중에 새롭게 들어오는 누군가가 오히려 성장 속도를 늦추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리스크를 감수하고서라도, 경력직 임원을 영입해야 하는 이유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기 위해서이다. 


IT 업계의 변화 속도는 타 업계에 비해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시간의 가치는 그만큼 무한하다. 제품의 출시 타이밍이나, 시장에 진입한 속도, 서비스의 확장 속도에 따라 비즈니스의 생사가 갈리게 된다. 이때, 우리의 비즈니스를 이미 경험해 본 누군가가 합류한다면, 시행착오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사업이 안착되는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당신의 비즈니스를 면밀하게 점검한 후, 과연 경력직 임원을 채용하는 것이 필요한지에 대해 곰곰히 연구해보아야 한다. 아울러, 신생 스타트업이 하는 비즈니스는 대부분 실험적이고, 생소한 영역일 것이다. 이러한 분야에 정통한 경력직 임원을 제대로 영입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확실하게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 양 날의 검


결국 경력직 임원을 채용하기로 결정했다고 하더라도, 그 장단점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야 한다. 경력직 임원을 영입한다면, 분명 창업멤버들이 갖추지 못한 새로운 분야의 경험을 빠르게 수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어쩌면 스타트업 내부에 새로운 인재가 성장하는 것을 가로막고, 새로운 인재가 성장해 회사를 리딩하는 케이스가 탄생될 확률을 낮추며, 결과론적으로 스타트업 특유의 창업자와 함께 성장하는 모델이 그려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이것은 직무에 따라 다른데 가령 조직의 특수한 문화와 시스템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는 외부에서 영입하는 것보다 내부에서 길러내는 것이 훨씬 나을 수 있다. 우리 조직의 여러가지 요소를 가장 잘 알고, 그 비전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여야 하기 때문이다. 반면, 비즈니스 영업이나 투자, 법률 전문가는 외부에서 경험있는 전문가를 데리고 오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직무에 따라 경험적인 부분과 성장적인 부분 중 어떤 것이 우선시될 것인지 확실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 


덧붙여, 과연 경력직 임원이 창업멤버의 마인드셋을 따라갈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해봐야 한다. 물론, 해당 경력직 임원이 회사를 창업해보았다면 베스트겠지만, 많은 경력직 임원은 애초에 대기업 혹은 중소기업이라도 스타트업보다는 큰 조직에서 커리어를 시작했을 가능성이 높다. 


각종 제약사항과 극한의 업무강도를 겪어야 할 가능성이 있는 스타트업에서 조직을 맨손으로 직접 일궈낸 창업멤버의 제품에 대한 애착과 경력직의 관심도는 그 온도차가 심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경력직 임원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하는 창업자들의 역량적 베이스가 따라야하는데, 그 이유는 경력 있는 전문가들은 이미 해당 영역에서 특수한 나름의 방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이 있어왔던 조직의 가치관과 조직문화가 이미 몸에 깊게 베어 쉽게 고쳐지지 않는다. 이제 갓 만들어진 당신 회사의 문화와 일치할 가능성은 거의 없을 것이다. 경력직 임원이 조직문화를 파괴하거나, 따르지 않을 수 있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것은 창업멤버들 사이에서 정치적인 행보로 보여질 가능성도 있다. 


또한, 그들이 행하는 일을 창업멤버들이 잘 알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그들의 업무를 파악하기가 까다롭다. 당신의 회사가 도달하지 못한 경험을 가졌기 때문에 경력직 임원을 영입했으리라. 결국, 정확히 어떤 일이 이루어지는지 모른 채로 그들을 고용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이러한 사항은 미숙한 창업자들이 극도로 다루기가 난해하며, 경력직 임원 관리가 가장 어려운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 확실한 기준을 가지고 채용해야 할 것


위의 사항들을 모두 숙지했다면, 결국 가능한 방법은 확실한 기준을 수립하고, 이 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높은 수준의 실적을 명시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눈치챘을 것이다. 애초에 창업멤버들이 그 일을 할 수 없어서 해당 임원을 채용한 것이다. 따라서, 당신이 할 수 없다는 이유만으로 기준을 낮게 채용하거나, 흐리멍텅하게 잡는다면, 경력직 임원 역시 그 수준에 맞게 업무를 수행하게 될 것이다. 


앞서 #6 개발을 해본 적 없는 당신이 개발자 채용 할 때(혹은 다른 누군가)에 언급한 바와 같이 당신이 필요한 분야에 어떠한 실적을 이루어 내는 것을 목표로 채용한다는 것을 확실하게 기준으로 만들어 해당 임원에게 알려야 한다. 이를 위해 그 분야에서 알려진 전문가를 만나 그 실적 기준에 대해 논의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울러, 해당 경력직 임원이 조직 고유의 문화와 환경을 파괴하지 않고 잘 녹아들 수 있도록, 여러가지 내부적 상황과 기준을 수립하고 채용해야 한다. 해당 임원이 독불장군 식으로 종횡무진하는 것이 아니라, 팀에 잘 녹아든 팀플레이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